MY MENU

치아칼럼

제목

(충치치료) 충치치료 후 이가시려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2.08.10
첨부파일0
추천수
8
조회수
9927
내용

충치치료 후 이가 시려요


이빨1개.jpg



충치를 치료했는데도 음식물을 씹을 때 아프고 찬물을 먹으면 

 

이가 예전보다 더 시려 혹 치료가 잘못된 것은 아닌지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충치치료에 사용되는 충전 재료는 금속으로 치아보다 열전도율이 높습니다.

따라서 충치를 치료한 직후에는 찬물과 더운물 등의 온도 변화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해 이가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까지 계속해서 이가 시리고 아픈 것은 아닙니다. 시간이 지나면 치아의 신경 조직에서 상아질과 유사한 물질을 만들어

치료한 치아에 방어벽을 쳐주기 때문에 예민하게 반응하던 신경이 조금씩 진정됩니다.

원래 이를 깍아내고 새로운 충전 재료를 메웠으니 어느 정도 적응 기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적응 기간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는데, 대부분 4~12주 정도면 이가 시리거나 불편한 증상이 사라지는데 길면 6개월에서 1년까지

증상이 계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린 정도가 심하지 않으면 적응이 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적응이 될 때까지는 치료한 이에 심한 자극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드물게는 신경 치료가 잘못된 경우도 있으므로 견디기

 

힘들 정도로 시리거나불편할 때는 치과를 방문해 정확한 검진을 받아보길 권합니다.

충치치료한 치아가 또 썩지 않게 하려면?


충치가 생겨 썩은 부위를 깍아내고 적절한 충전 재료로 깔끔하게 메웠다면 모든 치료가 끝났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방심은 금물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애써 치료한 치아가 다시 썩는 일들이 심심치 않게 발생합니다.  썩었던 이가 또 썩었을 때는

 

문제가 훨씬 심각합니다.

충전 재료를 포함한 부위부터 썩기 시작해 그 범위가 상당히 넓어지기 때문에

 

최악의 경우 치아를 살리지 못하고 빼야 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치아진찰61.jpg


치료한 이가 또 썩는 이유는 충전 재료로 메우거나 그 위에 금관을 만들어 씌울 때

아무리 정밀하게 작업을 해도 약간의 틈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그 사이로 음식물 찌꺼기가 끼면 남아 있던 치아에 충치가 생기는 것입니다.

 

따라서 충치치료 후에는 더더욱 신경써서 구강을 깨끗하게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충전 재료의 수명도 고려해야 하는데, 충전 재료의 수명은 식습관이나 구강 관리 상태에 따라 개인차가 크지만

일반적으로 레진은 5년, 아말감은 8년, 금이나 세라믹은 14년 정도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충전 재료가 오래되면 충전 재료를 부착할 때 사용했던 부착제가 서서히 녹아 헐거워지고

충전 재료 자체의 강도가 약해지므로 정기적인 검진을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8
2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